윈도우정보

작업표시줄 우측하단에 뜨는 팝업광고 제거 및 윈도우 프로그램 찾기

반응형

 

 

컴퓨터를 쓰다보면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에 가끔가다 뜨는 광고가 있지요.

일반적인 프로그램이 광고를 자체적으로 띄우기도 하지만 악성 프로그램에 의해서 뜨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런 광고 프로그램을 확인하려면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에서 의심이 가는 프로스세를 강제 종료하면서 일일이 찾아야 되는데 이게 상당히 어려운 작업입니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하면 컴퓨터가 불안정해지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가도 찾기가 어려운 정도입니다.

 

이런 광고 프로그램을 찾으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프로세스 익스플로러하고 자작 프로그램인 WindowexeCursorFindProcess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팝업광고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인 광고 네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가장많은 유형의 팝업광고 질문이 있으며, 이건 크롬의 알림 메세지입니다. (크롬 계열 웹브라우저)

 

 

 

이런 메세지를 삭제하려면 주소창에 chrome://settings/content/notifications 입력하고 목록에서 위에 보이는 사이트의 주소를 삭제하거나 차단하면 됩니다.
이 알림메세지가 뜨는 경우는 사이트에 방문할때 알림을 허용할건지 확인 메세지가 나올때 확인을 누르면 그렇게 됩니다.

무조건 차단을 누르세요.

 

네이버 웨일이나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 같은 경우는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사이트 설정 - 알림에 들어가서 차단하면 됩니다.

 

 

2. 두번째 광고입니다. 광고에 프로그램의 이름이 적혀있는 경우입니다. 알약이라고 쓰여 있기 때문에 알약 프로그램이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설정에서 광고를 숨길 수 있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3. 세번째 광고입니다. 아무런 메세지 정보도 표시되지 않고 광고만 달랑 표시하는 유형입니다.

이런 광고는 애드웨어나 악성코드에 의해 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광고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프로그램은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를 찾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4. 아래 광고는 위의 3번과 비슷한 유형인데 이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나오는 광고이기 때문에 대충 어떤 프로그램인지 감이 옵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로그인하면 나오는 광고입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나, 메신저등에서 이런방식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나마 프로세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 프로그램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프로세스 익스플로러라고 아주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docs.microsoft.com/en-us/sysinternals/downloads/process-explorer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압축을 풀고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동그란 아이콘을 클릭 앤 드래그하여 광고창에 끌어다가 놓으면 됩니다.

 

 

 

아래이미지 처럼 드래그한 프로그램의 항목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osk.exe 프로세스는 실제 광고프로그램은 아니고 프로그램 선택 테스트용 화면입니다.

 

파일의 속성을 확인해서 어떤 프로그램, 어느 폴더에 설치가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방법. 마우스 포인터에 위치한 모든 윈도우를 찾는 WindowexeCursorFindProcess 자작프로그램입니다. 

프로세스 익스플로러(Process Explorer) 프로그램보다 사용하기는 더 쉽습니다.

 

본문 하단에 첨부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마우스 커서를 광고가 있는 위치 또는 찾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위치로 옮기고 왼쪽 컨트롤키를 누르세요.

그 위치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 항목이 표시됩니다. 보이지 않는 프로그램의 창도 찾을 수 있습니다.

 

녹색으로 표시된 항목이 마우스 포인터 바로뒤에 위치한 프로그램입니다.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파일열기 및 프로세스 종료, 기타 메뉴등이 있습니다.

 

 

 

제일 아래에 있는 커서 모양은 마우스 포인터 위치에 있는 핸들 프로세스 및 클래스 정보입니다.

 

 

 

우클릭 메뉴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특정 영역이 클릭이 안되는 경우도 아주 드물게 있기도 한데요.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투명하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떠 있어서 클릭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그때에도 그 프로그램이 뭔지 간단히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메세지 박스에 프로그램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아서 어떤 프로그램인지 확인이 어려울 때에도 간단히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11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CursorFindProcess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WindowexeCursorFindProcess_2021-12-21.zip
0.12MB

 

 

유튜브 테스트영상입니다.

youtu.be/1JNa0JJVZD8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 눌러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tUrGOwu_oeWuZm6wcIu_Pg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5694df1c5a218f80e6b5c296452f8ee04c32772dffd20513ca6a22a3a4f61598/detection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