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여러 파일에서 특정 패턴의 이름을 찾아 폴더를 만들고 파일 옮기기

반응형

 

 

여러개의 파일중에서 규칙적인 특정 패턴의 이름을 찾아서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안에 패턴에 맞는 파일을 모두 옮길 수 있는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사과_1, 사과_2, 사과_3, 귤_1, 귤_2, 복숭아_1, 복숭아_2 이런 파일이 여럿 있을 때 (과일이름 패턴)_숫자의 형식을 찾아서 과일 이름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에 맞는 파일을 각 폴더로 이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본문 하단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WindowexeMoveFileToFolder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아래쪽에 있는 [보내기 폴더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확인을 클릭하고 프로그램은 종료하면 됩니다. 이걸로 프로그램 사용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작업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보내기 -  WindowexeMoveFileToFolder 를 클릭하세요.

 

 

 

WindowexeMoveFileToFolder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윈도우 탐색기에서 선택한 파일이 표시됩니다.

아래쪽에 있는 정규 표현식 패턴에 찾고자 하는 폴더의 패턴을 입력하세요.

 

패턴이 바뀔 때마다 폴더의 이름이 바로 변경됩니다.

 

패턴 사용 예제입니다. 괄호 그룹 사용은 필수입니다. (찾을 패턴)

(.....) : 다섯 글자 패턴
(...\d..) : 세 글자 뒤에 숫자가 하나 있고 그 뒤에 한글자가 있는 패턴
(.....*?)_ : 다섯 글자 이상이며 뒤에 언더라인(_)이 있는 첫 번째 패턴
(...*)_ : 세 글자 이상이며 뒤에 언더라인(_)이 있는 마지막 패턴
(windowexe) : windowexe 가 있는 패턴

 

정규 표현식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정규 표현식 사용법으로 검색해 보세요.

 

 

 

아래쪽에 있는 폴더로 파일 이동하기를 클릭하세요.

폴더이름이 공백으로 되어 있는 파일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작업 완료 확인 메세지가 뜹니다.

 

 

 

작업 후 탐색기에서 확인해 보면 지정한 패턴의 폴더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 새 압축..

바나나

복숭아

사과

사과들

오렌지

 

사과 / 사과들은 패턴이 다르므로 동일한 폴더가 아닙니다.

 

 

 

사과 폴더입니다. 사과 이름이 들어간 파일이 있습니다.

 

 

 

복숭아 폴더입니다. 복숭아 이름이 들어간 파일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 바로가기를 만들었던 것처럼 바로가기 삭제를 클릭하세요.

 

 

 

확인을 클릭하고 프로그램은 종료하세요.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지우면 됩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11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MoveFileToFolder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exeMoveFileToFolder_2024-01-11.zip
0.44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c4053ef1862d4736591e8085aec540618eb1f191238c77654f51debf3b166e2c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프로그램이 알 수 없는 이유로 강제로 종료되는 경우 백신 프로그램, 안티 치트, 게임 가드, 인터넷 뱅킹 관련 보안 프로그램들 때문에 방해를 받고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