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폴더를 복사할 때 폴더 트리 및 빈파일로 모두 복사하기

반응형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를 복사할 때 폴더 트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0바이트의 빈파일을 만들어서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왜 필요할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동식 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검색하고 싶을 때에는 이동식 디스크를 연결한 상태에서 검색을 해야 하는데 디스크가 많은 경우는 매번 장치를 연결하고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때로는 귀찮기도 합니다.

 

폴더 트리 및 파일 목록을 텍스트파일로 저장해서 임시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이 방법 또한 귀찮은 작업입니다.

 

이동식 디스크에 있는 특정 폴더의 트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복사(빈파일 생성)하고 시스템 드라이브 특정폴더에 붙여넣기를 해서 이동식 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색을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본문하단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보내기 폴더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바로가기가 만들어졌다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확인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프로그램은 종료하세요.

 

이걸로 프로그램 사용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복사하고 싶은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세요.

다중 폴더를 선택해도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해서 보내기 - WindowexeCopyDirectoryTreeZero 를 클릭하세요.

 

 

 

폴더 트리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메세지가 나오고 프로그램은 자동 종료가 됩니다.

선택한 폴더의 트리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붙여넣기 하고 싶은 폴더로 이동해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붙여넣기 하세요.

 

 

 

붙여넣기를 하고 해당 폴더로 이동하였습니다.

파일의 크기가 모두 0바이트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폴더로 이동해도 0바이트로 나옵니다.

확장자도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파일의 아이콘도 제대로 표시됩니다. (exe 실행파일은 제외)

 

 

 

프로그램을 삭제하려면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고 보내기 폴더에서 바로가기 삭제를 클릭하세요.

 

 

 

확인을 클릭하고 프로그램 종료, 해당 파일을 그냥 지우면 됩니다. 무설치 단일 파일입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11 , 윈도우 10, 윈도우 7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CopyDirectoryTreeZero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작업하고자 하는 폴더의 이름을 제외한 파일의 전체 경로 길이가 대략 200글자가 넘는 경우 에러가 나옵니다.

임시 폴더 경로 길이(50자 내외)와 작업하고자 하는 파일 이름 길이의 합이 260 글자가 넘으면 안됩니다.

 

 

WindowexeCopyDirectoryTreeZero_2024-02-25.zip
0.25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a4fad53d638c012077ff7471d93d271fb0325020da69963121b73a7b6d0c8c00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프로그램이 알 수 없는 이유로 강제로 종료되는 경우 백신 프로그램, 안티 치트, 게임 가드, 인터넷 뱅킹 관련 보안 프로그램들 때문에 방해를 받고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프로그램 테스트 영상입니다. 구독 및 좋아요 눌러주세요.

https://youtu.be/SBng7hr1wDQ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