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엑셀에서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가로로 스크롤 하는 방법

반응형

 

엑셀문서를 가로로 스크롤 할때는 컨트롤 +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돌리면 가로로 스크롤이 되는데요.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마우스 휠 스크롤만으로 가로로 스크롤 하는 방법입니다. (자작 프로그램)

마우스 휠만으로 어떻게 가로로 스크롤을 하지? 그러면 세로는 뭘로하나?

 

아마도 이런 생각을 하실분이 있을텐데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어느정도 이해가 갈겁니다.

 

 

 

엑셀 문서 하단에 보이지 않는 영역을 지정해서 그 안에서 스크롤을 하는 경우 가로로 스크롤이 되고, 지정한 영역밖에서 스크롤을 하면 원래대로 세로스크롤이 됩니다.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에 따라서 가로 또는 세로로 스크롤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마우스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작업 표시줄 오른쪽 시스템 트레이에 엑셀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마우스 우클릭해서 프로그램 설정을 클릭하세요.

 

 

 

설정화면은 보이지 않는 영역의 높이를 지정하는 거 말고는 없습니다.

 

크롬, 웨일, 엣지 웹브라우저도 가로로 스크롤할 수가 있는데 가끔가다 동작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웹페이지 내부의 중간에 있는 가로 스크롤바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하단 스크롤바만 사용 가능.

 

원하는 높이를 지정하고 저장하고 닫기를 클릭하세요. 바로 적용됩니다.

 

 

 

가로 스크롤을 일시중지하려면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아이콘이 바뀌면서 비활성화되고 다시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오피스 2019, 2016, 365 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가로 스크롤바를 가상으로 클릭하는 방식이라서 스크롤바가 표시되지 않거나 스크롤바의 너비가 너무 작으면 가로 스크롤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최소 100픽셀 이상으로 변경하세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로로 스크롤하는 라인수가 단축키를 누른 상태에서 스크롤하는 라인수보다 절반정도 작습니다.

사용하기 불편하면 피드백 남겨주세요.

 

 

 

 

 

테스트 움짤입니다.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마우스 휠로만 스크롤하는 상태입니다.

 

 

 

왼쪽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사용하는 경우 가로 스크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11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HorizontalScroll 이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exeHorizontalScroll_2023-12-01.zip
0.14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48dd94f589e1501b18e35ecd78e80dc5068c00bd34e8d0630f16296d898dc547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