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듀얼모니터 환경에서 마우스를 옮기지 않고 반대쪽 프로그램 스크롤하기

반응형

듀얼 모니터 환경에서 문서 작업을 할때 한쪽에는 작업 프로그램, 다른 모니터에는 참고할 만한 문서나 사진, 웹사이트를 열어놓고 보면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작업중인 화면에서 반대쪽에 떠 있는 프로그램을 스크롤하려면 마우스 커서를 옮기고 스크롤을 한 다음에 다시 커서를 옮겨서 작업을 하는데 이런 작업을 많이 하다보면 귀찮은데요.

마우스 커서를 반대쪽 모니터로 옮기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긴 합니다만 다시 원래위치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별차이가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마우스 커서를 옮기지 않고 반대쪽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이렉트로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이해가 빠를겁니다.

 

1. 현재 작업중인 모니터

2. 서브 모니터

 

 

지정한 키를 눌렀을 때만 동작하기 때문에 키를 놓고 스크롤하면 1번에서 스크롤됩니다.

마우스 커서가 2번 모니터 위치에 있어도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필요)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마우스 우클릭해서 설정을 클릭하세요.

 

 

 

단축키 및 프로세스 설정화면입니다.

 

휠스크롤 기본키는 한자키입니다.

한자키를 누른 상태에서 스크롤하면 반대쪽 모니터 중앙에 있는 프로그램이 스크롤됩니다.

 

마우스휠을 사용하지 않고 단축키를 사용해서 바로 스크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키로 변경하세요.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단축키를 사용하려면 프로세스 이름을 추가하세요.

 

 

 

비활성화된 프로그램에 키를 보내는 방식이라 일부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대부분 되더군요.

 

테스트한 프로그램중 스크롤 되는 프로그램

크롬, 엣지, 웨일, 파이어폭스, FastStone 이미지뷰어, 다음팟 플레이어, 포토샵, 에디터플러스, 아웃룩, 한컴 오피스, 윈도우 탐색기, 파워포인트.

엑셀은 창을 두개이상 띄워놓은 경우 하나만 인식 (프로그램 자체가 스크롤이 안되게 되어 있음)

 

스크롤 안되는 프로그램

비쥬얼 스튜디오, 매트로앱, 엑셀창이 두개인 경우.

 

 

지정한 키를 누른 상태에서 스크롤을 하기 때문에 왼쪽 컨트롤키나 왼쪽 알트키로 지정하면 제대로 동작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른데 여러번 테스트해보니 한자키가 제일 무난하더군요.

 

반대쪽 모니터의 스크롤하는 줄수가 일반적인 마우스 스크롤보다 두배정도 큽니다. (테스트중)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11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AnotherMonitorScroll 이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exeAnotherMonitorScroll_2022-07-06.zip
0.14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c4d070238499f6d6b7c0524073faf42378bca1fdadcc1c244583bc57c1569821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