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정보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아이콘 목록 초기화 하는 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도 많이 있을텐데요.

시스템 트레이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아래 처럼 프로그램을 삭제하여도 그 기록이 계속 남아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에 있는 프로그램 항목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을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세요.

시작 - 검색 - regedit

 

상단 주소 표시줄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하세요.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위 경로로 이동해서 IconStreams 및 PastIconsStream 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삭제를 클릭하세요.

 

 

 

 

레지스트리 삭제 확인 메세지가 나오는데 예를 클릭하세요.

 

 

 

확인을 클릭후 재부팅하면 이전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더이상 목록에 보이지 않습니다.

재부팅없이 즉시 적용을 하려면 작업관리자를 실행해서 윈도우 탐색기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삭제하는 작업은 귀찮을 수 있는데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아래 명령어를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reg.exe delete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v "PastIconsStream" /f
reg.exe delete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v "IconStreams" /f

 

이 팁은 윈도우10, 윈도우11, 윈도우7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