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내컴퓨터의 디스크 드라이브 아이콘을 변경하는 프로그램

반응형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내컴퓨터를 열면 사용중인 모든 드라이브가 표시가 되는데 드라이브 아이콘을 사용자가 원하는 아이콘으로 변경하는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도 아주 간단하구요.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받아서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관리자 권한 필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왼쪽에서 변경할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오른쪽에서 바꾸고자 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선택한 드라이브 아이콘 변경을 클릭하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탐색기 재시작 필요)

 

 

 

 

선택한 드라이브 아이콘을 다시 변경하거나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고 한번에 모두 기본값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아이콘은 50개가 기본적으로 들어있는데 아이콘을 다른 걸로 등록하려면 lib 폴더에 아이콘파일 형식으로 만들면 프로그램 실행시 자동으로 목록에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변경하기 전의 스크린샷입니다.

 

 

 

 

아이콘을 변경후 스크린샷입니다. 왼쪽에 있는 패널의 아이콘도 같이 바뀝니다.

 

 

 

탐색기가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바로 적용이 안되므로 열려있는 탐색기는 모두 닫고 실행하세요.

그래도 적용이 안되는 경우는 작업표시줄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세요.

시작 - 검색 - cmd 

아래 명령어 복사/붙여넣기

taskkill /f /im explorer.exe

 

 

드라이브 아이콘의 레지스트리 설정은 아래키에 등록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riveIcons

 

\하위키에 드라이브 이름\DefaultIcon

기본값 : "아이콘 파일 경로"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11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ChangeDriveIcon 이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exeChangeDriveIcon_2022-01-15.zip
3.11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c72b4be539561b98b44c0a3cc5c192cda9a8914818844dd890c5c883418bff8a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유튜브 테스트 영상입니다.

https://youtu.be/dERf40KpLjc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