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보안 취약점 권고 사항, 프린터 스풀러 서비스 간단히 끄고 켜기

반응형

최근 프린터 스풀러 서비스의 심각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어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프린터 스풀러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프린터를 사용할 때마다 매번 서비스를 시작하고, 사용을 안할 때는 다시 중지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린터 서비스(Spooler, spoolsv.exe)를 간단히 중지/시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에 있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필요)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될 때 프린터 서비스의 상태를 체크하고 실행중이라면 일반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고, 중지상태라면 X표시가 된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아래 스크린샷 아이콘 모양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할 때 마다 프린터 서비스가 번갈아 가면서 중지/시작됩니다. (실행중이면 중지, 중지상태면 실행)

 

 

그리고 특정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을 때만 프린터 서비스를 자동으로 키거나 끌 수도 있는데요.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프로그램 설정을 누르세요.

 

 

 

 

특정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 프린터 서비스를 자동으로 시작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이름을 추가하면 됩니다.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음.

 

엑셀, 한글, 메모장등 원하는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이름을 쓰고 추가하세요. 확장자 제외 (.exe)

 

단축키를 사용해서 서비스를 중지 및 시작할 수도 있는데요. 단축키 입력란에서 원하는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저장하고 닫기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엑셀, 한글, 메모장(위에서 지정한 프로그램)이 활성화가 되면 서비스가 자동으로 실행이 되고,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게임을 하고 있거나 동영상을 본다던가) 서비스는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PrintSpooler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exePrintSpooler_2021-07-24.zip
0.13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https://www.virustotal.com/gui/file/f701308a5debe54b5af8e7d9d5e7b10ee41ca95c5fef6125228ea0e7efa7f6ae/detection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