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프로그램

특정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을 때 기본 웹브라우저 자동 변경하기

반응형

특정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을 때 기본웹브라우저를 변경하는(?)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히 얘기하자면 기본 웹브라우저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 프로그램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이 프로그램이 하이퍼 링크를 실행했을 때 기본 웹브라우저로 실행하지 않고 사용자 지정 웹브라우저로 실행이 되게끔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지정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기본값으로 다시 변경됩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고 파일을 실행하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이 생깁니다. 마우스 우클릭해서 설정을 누르세요.

 

 

 

지정한 프로그램이 활성화가 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사용자 지정 웹브라우저)로 열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이름을 입력하세요.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음

 

예)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경우 - WINWORD 로 입력하고 추가

저장하고 닫기를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워드를 추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서내에서 하이퍼링크 열기를 클릭하면 기본 웹브라우저로 실행이 되지만 워드 프로세스 이름을 추가한 상태에서 문서내에 있는 하이퍼링크를 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사용자 지정 웹브라우저)로 링크가 열립니다.

 

기본 웹브라우저를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는 방법이 쉽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특정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을 때만 기본 웹브라우저의 실행파일 경로가 저장되어 있는 레지스트리값을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일경로(사용자 지정 웹브라우저)로 임시 수정을 하고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는 프로그램입니다. 

 

혹시라도 프로그램이 꼬여서 웹사이트 바로가기가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서 아래 래지스트리 키를 수동으로 삭제하세요.

HKCU\Software\Classes\ChromeHTML

크롬 브라우저 기준이며, 웹브라우저 마다 하위키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ChromeHTML 값은 HKCU\SOFTWARE\Microsoft\Windows\shell\Associations\UrlAssociations\http\UserChoice 키에서 ProgId 값을 찾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64비트,(32비트 사용불가)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OpenLinkToIE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exeOpenLinkToIE_2023-07-11.zip
0.22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www.virustotal.com/gui/file/08f788b2407bcd80f3bf9d4a365e4a469bde8416b46949f0c8e5dcc70a5f820a/detection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 깃허브에 찾아보면 기본 웹브라우저를 변경하는 공개소스 프로그램이 있기는 한데 이건 프로그램이 되게 복잡하게 구성이 되어 있더라고요. 업데이트도 중단되고 최신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적용이 안되네요.

github.com/sampalmer/set-default-browser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