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소음을 측정하고,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소리파일이나 동영상등을 재생할 수 있는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으로 마이크의 레벨을 측정하는 시간은 0.1초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마이크 장치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장치가 있으면 프로그램 시작되면서 바로 모니터링이 시작됩니다. 마이크 장치가 없는 경우 프로그램은 자동 종료됩니다.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에 마이크 처럼 생긴 모양이 생기는데요.
마우스 우클릭하고 프로그램 설정을 누르세요.
프로그램의 기본 설정값입니다. 원하는 대로 설정하세요.
프로그램 설명
- 마이크 레벨 최소 측정값 : 지정한 값보다 소음이 큰 경우에만 모니터링 합니다. 일반적인 소음도 있으므로 숫자가 너무 낮으면 안됩니다.
- 1분안에 최소 레벨값을 초과하는 갯수가 지정한 갯수 보다 많으면 파일실행 : 마이크 레벨 최소 측정값을 초과하면 임시로 저장을 하는데 1분안에 사용자가 지정한 갯수보다 많은 경우 지정한 파일을 실행합니다.
- 지정파일 실행 : 말 그대로 파일을 실행합니다. 미궁이나 기타 시끄러운 소리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지정하면 됩니다.
- 파일 실행 후 일정 시간 대기 후 타이머 다시 시작 : 위에서 소리 파일을 재생하고 대기를 하였다가 타이머를 다시 시작하는 시간입니다. 단위는 분입니다.
10분으로 지정하였다면 미궁을 재생한 이후 10분이 지난후에 다시 모니터링하는 타이머가 동작되는 방식입니다.
저장하고 닫기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며칠전에 어느 한 커뮤니티의 게시글을 보던중에 층간소음과 관련하여 컴퓨터를 사용하여 이런 프로그램 구현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묻는 사용자가 있었습니다. 흥미가 있는 게시글이라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저도 몇년전에 층간 소음 때문에 엄청나게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었죠. 아두이노 사다가 마이크 달고 진동 감지기 달아서 함마 드릴을 자동으로 돌리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다른데로 이사와서 사용하고 있지는 않고요. 그 스트레스 정말 장난아니죠. ㅠㅠ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 10, 윈도우 7,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MicroPhoneLevel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프로그램 초기버전이라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동작 에러나 버그가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마이크의 레벨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c 파라미터를 쓰고 실행을 하면 콘솔창이 같이 실행됩니다.
예)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고 실행 폴더로 이동하여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엔터
WindowexeMicroPhoneLevel.exe -c
0.1 초 단위로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저장된 최소값의 갯수와 현재 마이크의 레벨이 표시됩니다.
프로그램 실행시 마이크의 레벨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바로가기 파일을 자동으로 만들어지도록 수정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하고 바로 종료. 생성된 바로가기 파일을 실행하세요.
위 스크린샷의 사용법이 불편해서 마이크의 레벨을 확인하는 기능을 메뉴로 변경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마이크 레벨보기를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마이크의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테스트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