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정보

바탕화면에 debug.log 파일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쓰다보면 바탕화면에 디버그 로그파일 debug.log 메모장이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파일을 지워도 어느순간 또 생기는데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파일은 프로그램의 디버깅을 사용할 때 에러로그를 저장할 때 주로 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애드웨어나 악성코드, 바이러스도 아닙니다.

 

이 로그파일은 크로미움 웹브라우저, 포토샵, 블루스택, 오토캐드(Autodesk Vault)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생깁니다. 이 외에도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확인된 것만 이렇습니다.

 

포토샵을 쓰시는 분은 이글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버그라서 딱히 해결방법은 없고 차후 업데이트한다고 합니다.

이 게시글은 크롬계열 웹브라우저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크롬이나 포토샵에도 해당되지 않으면 하단에 추가로 수정한 부분만 읽어보세요.

 

로그파일의 내용입니다.

[0105/184933.311:ERROR:crash_report_database_win.cc(469)] failed to stat report

[0105/184933.311:ERROR:crash_report_database_win.cc(469)] failed to stat report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PDF 문서파일을 웹브라우저로 실행하는 경우 파일이 생긴다고 하는데 저한테는 해당되지 않네요.

 

크롬의 사용자 계정 폴더에서 Crashpad를 찾아서 지워보세요.

전체 경로 :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Crashpad

 

이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탐색기에서 숨김파일보기에 체크하세요. 크롬이 실행중이면 삭제가 안될수도 있으니 크롬을 종료하고 작업해보세요.

 

 

위 폴더를 삭제했는데도 증상이 동일하면 크롬을 재설치하는 방법말고는 없는거 같습니다. 크롬의 파라미터를 써서 로그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할수가 있는데 이건 해결방이 아니라서 생략하겠습니다. (명령프롬프트창이 항상 떠있음)

 

크롬 재설치하는 방법

1.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크롬 삭제
2. 크롬 사용자 폴더가 있으면 삭제 -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
3.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CU\Software\Google 및 HKLM\SOFTWARE\Google 키삭제
4. 크롬 다시 설치
* 즐겨찾기 및 확장프로그램이 초기화되므로 즐겨찾기는 백업해두세요. 동기화하는 경우에는 상관이 없습니다.

----------------------------------------------------------------------------------------

추가수정, 계속 업데이트 중

포토샵

포토샵과 연결된 파일을 탐색기에서 바로 여는 경우 이 로그파일이 생긴다고 하는데 다이렉트로 열지말고 포토샵을 먼저 실행해서 불러오기로 파일을 열어보세요.

이미지파일을 저장하는 경우에도 생긴다고 합니다.

 

블루스택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파일을 실행하지 말고 블루스택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한 상태에서 실행해보세요.

 

오토캐드(Autodesk Vault)

Autodesk Vault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링크로 대신합니다. 파일의 권한을 수정하는 방법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vault-products/troubleshooting/caas/sfdcarticles/sfdcarticles/Debug-log-created-on-desktop-after-installing-Vault-2018-1.html

 

 

임시방편이지만 debug.log 파일의 속성에서 숨김으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이지 않게 할수는 있습니다. (탐색기 보기설정에서 숨김파일 보이지 않도록 하기에 체크)

 

바탕화면에 있는 로그파일의 속성에서 파일을 수정한 날짜를 확인해보고 그 시점 전후로 프로그램을 실행한 것이 어떤건지 되짚어 보세요.

어떤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파일이 생성되는지 짐작할 수 있을겁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문글 이외에 다른 내용을 알고 있으시면 이메일이나 댓글 남겨주세요.

메일주소 : windowexe@naver.com

반응형
카카오페이 1,000원 후원하기 (모바일용)